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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 2024년 하반기 중고차/자동차 관련 part 검색광고 공략 글 _김승민 실장

    안녕하십니까. (주)애드런 SDA 전략기획실 김승민 총괄실장 입니다.
    저의 중고차광고 공략 관련 글을 통해 많은 도움이 됐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아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 기존 홈페이지인 http://adrun.co.kr/bbs/board.php?bo_table=community&wr_id=90 에서 3만뷰 가까이 많은 클라이언트 및 유저분들께서 해당 글을 봐주시며 많은 문의를 주셔서 상시 해당 업종에 대해 업데이트를 하고 있습니다.
    앞서 해당 글을 시작하기 전에 많은 클라이언트께서 어떤 광고대행사/담당자와 진행해야 할지 고민되는 부분에 대한 답변을 드리자면 , 해당 대행사+담당자 모두 중요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대행사의 경우 회사 업력 , 포트폴리오 , 담당자 배치 등을 중점적으로 보시는 것을 권장드리며 담당자의 경우 해당 담당자의 커리어, 포트폴리오, 학력 및 해당 업종에 대한 이해도 등을 꼼꼼하게 비교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모든 대행사 및 담당자가 본인의 장점을 클라이언트에게 어필하고 영업하지만 가장 먼저 눈에 보이는 , 증명 할 수 있는 커리어 및 이력사항 , 학력사항 등을 해당 글에 첨부합니다. 특히 해당 부분은 허위로 나타낼 수 있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라이선스 및 학력사항 등의 증빙서류를 아래 별첨합니다. 저와 한다고 해서 100% 성공한다고 말한다면 그것은 거짓말입니다. 마케팅학 에서도 광고에 100%라는 것은 없다고 학문적으로 명시가 되어 있으며 해당 부분이 가능하면 해당 업체나 담당자는 해당 사업을 하면 무조건적인 성공이 따르는데 왜 하지 않을까요? 다만 저는 아래 나타내는 기술적인 부분과 경험, 믿을 수 있는 커리어 및 100% 투명하고 깔끔한 진행을 항상 원칙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많은 클라이언트가 저와 함께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애드런 김승민 총괄실장 이력소개
    - 벤처기업인증 온라인광고대행사 ㈜애드런 S&DA전략기획실 총괄실장
    - 성균관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MBA) Marketing 석사 졸업
    - 온라인광고대행사 에스엠넷 (SMnet) 대표
    - KAIT 기술자격검정 검색광고마케터 1급 자격 보유
    - KAIT 기술자격검정 SNS마케터 1급자격 보유
    - 구글공식파트너 마케터 / 구글Ads 전문가 자격 보유
    - 온라인마케팅 강의 / 컨설팅 및 전문가로 활동 중
    - 중고차,자동차 파트 (신차리스/장기렌트 포함) 10년 이상 경력
    - 중고차,자동차 파트 (신차리스/장기렌트 포함) 월 10억원 이상 관리 대행 중 (포털사이트 검색광고 집행금액)

    ▶광고 공략글 시작
    아래 글은 2024년 하반기 기준 , 최신 업데이트로 반영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중고차(알선,매입,할부) / 자동차(신차리스,장기렌트) 관련 업종 쪽의 검색광고는 지금으로부터 제가 10년전 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수많은 테스트를 통해 , 현재의 최적의 키워드 값과 키워드 세팅을 만들어낸 장본인 입니다. 
    따라서 해당 업종의 검색광고는 자신 있게 대한민국 탑클래스라고 말씀드리며, 일부 비상식적인 행동을 하는 대행사 (거짓 DB 맞추기/ 영양가 없는 단순 DB 등) 과는 절대적으로 비교를 거부합니다.
    저의 가장 기본 마인드는 무조건적인 광고주의 성공이며 , 항상 투명하게 진행하고 있다는 점을 명시 드리며 오랜 기간 많은 중고차/자동차 관련 업종 광고주들과 함께 진행했기 때문에 광고를 어느정도 진행하신 지인들께 물어보시면 대부분 아실 정도로 네임벨류 및 많은 포트폴리오가 있습니다.
    많은 광고주분들께서는 수 많은 대행사와 마케터들 중에 어떤 담당자를 선택할지 항상 고민하고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광고 업종 특성 상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단순 영업형태의 마케터들이 많고 학력,라이센스,커리어 또한 매력적인 장점으로 볼 수 있는 마케터들이 많지 않습니다. 온라인광고에 대한 전문적인 자격은 물론 경영대학 학사 졸업 후 관련 마케팅에 대한 석사 학위까지 갖추고 있으며 자세한 부분은 위 시작글의 개인 프로필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일단 자동차 업종의 광고는 성격별로 파트가 다양하며 ,  중고차/신차 쪽으로 나뉘며 중고차 업종 파트는 크게 중고차알선/리스/매입/할부/수출로 나뉘게 되며 신차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리스/장기렌트로 나뉘게 됩니다. 이 글에서는 먼저 가장 문의를 많이 주시는 중고차 파트의 영역을 상세하게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고차 쪽의 온라인광고는 포털사이트 검색광고가 가장 중점이며 , 이유는 금액이 높고 구매결정까지 오랜시간+단계 과정이 긴 상품일 경우 (고관여 상품) 검색광고의 비중이 가장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온라인 상의 어떤 영역에서나 우리 업체가 나온다면 너무나도 좋겠지만 당연히 광고 예산과 효율을 따졌을 때 그럴 수 없는 업체들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어떤 광고를 선택하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소비자가 직접 확실한 ‘목적’을 가지고 나오는 광고영역에 노출 되는 광고는 많은 온라인광고에서 검색광고가 유일합니다. 일단 내가 해당 검색어에 관심이 있기 때문에 검색을 했고 그에 따른 결과가 나오는 광고이기 때문이라고 쉽게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검색광고는 말 그대로 포털사이트에 어떠한 '검색어' (키워드)를 검색 했을 때 나오는 광고로 , 기존에는 블로그 / 카페 등의 광고도 많이 진행했으나 , 시간이 지나며 포털사이트 공식광고의 비중이 점점 높아져 , 현재는 90% 이상 공식광고 영역으로 광고 진행을 하는 것이 일반적인 경우입니다. (NAVER의 경우 파워링크 / 비즈사이트 영역 , DAUM 의 경우 프리미엄링크 / 와이드링크 영역 ,  구글의 경우 [광고]나 [스폰서]가 붙은 부분이 바로 공식 검색광고 영역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국내 포털사이트 검색광고의 경우 검색어 (키워드)를 세팅하여 입찰가를 입력한 후 입찰가를 높에 입력한 순서에 따라 순위가 나열되며 (소비자들은 당연히 가장 상단에 나오는 광고부터 눌러보기 때문) , 해당 광고를 보고 소비자가 광고를 눌러 광고주의 사이트에 접속 했을 때 입찰한 금액이 빠져나가는 방식의 광고입니다. (CPC광고 라고도 합니다.) 따라서 중고차 쪽의 키워드가 무수히 많고 , 입찰한 금액애 따라 순위 및 소진이 다르기 때문에 마케터의 역량이 매우 중요한 광고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광고 세팅기간 : 계정 이관 후 세팅 진행 / 검수부터 세팅까지 영업일 기준 3일 안에 모두 통과 진행
    ▶세팅전략 : 광고금액 + 주제별 탄력적 그룹세팅, 계정 당 최대 10만개까지 키워드 세팅 가능, 다만 각 파트별로 가장 핵심되는 중점키워드는 한정 되 있음. 
    (알선사이트의 경우는 각 차종키워드 , 지역키워드 등 가용 할 수 있는 키워드가 워낙 많기 때문에 키워드가 대량 세팅되지만 , 매입이나 할부는 중점적으로 들어오는 키워드가 매우 한정적입니다. 따라서 특히 매입 / 할부쪽은 특별하게 마케터들마다의 세팅 방법이 다르다기 보다는 품질지수 관리 , 시간대별 입찰전략 , 그룹핑, IP필터링 등이 중요하며 , 알선쪽은 처음 키워드 세팅부터 마케터 실력에 따라 효과가 극명하게 나뉘게 됩니다.)
    ▶단가 : 앞서 처음 소개 문단에서 말씀드렸듯이 단가를 100% 맞춰준다는 것은 불가능하며 오히려 해당 부분을 말하는 대행사의 경우는 의심을 먼저 해봐야 합니다. 광고에는 100% 보장이라는 것은 절대적으로 없습니다.  특히 검색광고의 경우 사이트로 유입을 시키는 '도구' 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사이트의 퀄리티 , 내용 , 매물 , 디자인 등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똑같이 광고 운영을 진행해도 효과가 극명하게 나뉘는 것은 사이트마다 퀄리티가 전혀 다르기 떄문입니다.
    따라서 최소한 사이트 (홈페이지)를 경쟁업체와 경쟁이 될만한 수준으로 반드시 갖춰야 하며 , 해당 부분이 충족이 안될 경우는 광고를 진행하지 않는 것이 낫습니다. 광고 금액만 소진되기 때문에 이 부분 반드시 인지하시고 광고 진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위 부분이 충족 된다고 가정 했을 때 업체들마다 차이가 있고 하루마다의 광고흐름 , 운적인 요소, 경쟁업체의 입찰 상태 등에 따라 편차는 있으나 2024년 상당 수 업체들의 30일 평균 데이터를 내보면 DB단가는 다음과 같습니다.

    01.알선사이트 : 현재 알선 사이트는 전산 연동을 통한 사이트가 거의 대부분이므로 과거 대비 흐름과 판도가 많이 바뀌었습니다. 따라서 점점 더 DB 단가라는 부분이 의미가 옅어지고 있으나 (자동차 관련 업종은 이제 DB 단가보다는 해당 월의 계약 성사 형태로 효율 부분을 판단) 그래도 대략 측정을 해봤을 때는 다음과 같습니다. *중복DB / 장난DB 등 제외 , 순수 DB 집계 , 30일 총합의 평균 단가 (DB 단가라는 것은 검색광고비를 얼마 썼을 때 1개의 DB가 들어오느냐를 의미합니다.)
    (알선 사이트의 경우 사이트의 성격에 따라 DB 단가가 나뉘어지 지기 때문에 보다 자세한 부분은 유선상으로 상담이 가능합니다.)
    #5~6만원 대: 흐름 , 경쟁상태 등 최상으로 좋은 날
    #7~8.5만원 대 : 수월하게 지속적인 진행이 가능한 상태이며 현재 기준에서는 대부분 광고주들이 이 선에 많이 걸쳐있습니다.
    #10만원 대 이상 : 전체 리뉴얼 및 광고 재검토 진행

    02. 매입사이트 : 매입은 사이트의 퀄리티 등이  비슷하고 클릭당 입찰가가 가장 큰 업종이어서 날마다의 기복이 매우 심합니다. 클릭당 2.5만원 이상의 자동차 쪽에서는 가장 경쟁이 심한 업종이며 , 앞서 언급 드렸듯이 매입 관련 키워드는 중점적으로 들어오는 핵심키워드가 30개 미만입니다. (매입관련 30개 키워드 안에서 DB 유입의 80% 이상이 들어오기 때문에 알선 사이트처럼 키워드 자체를 전략으로 하는 세팅 방법이 제한적입니다.)
    따라서 매입 사이트의 경우 대행사의 실력은 부정클릭 ip 관리 , 품질지수 관리 (품질지수 = 경쟁업체보다 입찰가를 낮게 놔둬도 이 품질지수가 높으면 고순위에 걸리게 되는 광고시스템 상의 막대기) , 시간 대 별 입찰가 / 순위전략에서 마케터의 실력이 판가름 납니다. 매입사이트의 경우는 워낙 입찰가가 크기 때문에 (클릭당 2.5만원 이상이기 때문에 10번만 눌러도 25만원 소진) 일마다 편차가 매우 극심합니다. 따라서 흐름이 좋은 날과 안 좋은 날로 구분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흐름이 좋은 날 : 6.5~7.5만원 대
    #평균 : 8.0~9.5만원 사이
    #흐름이 좋지 않은 날 : 12만원 이상 (12만원 이상이 넘어갈 경우는 광고 OFF 또는 순위를 완전히 낮춰서 긴시간 광고 진행으로 전략 변경)
    특히 매입사이트는 위 언급드렸듯이 키워드가 매우 한정되 있고 클릭당 최소 2.5만원 이상의 자동차 파트 중 가장 경쟁이 심한 파트이기 때문에 DB 흐름이 조용 할 경우 길게 늘어트려 DB를 모으는 전략을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해당 업종은 모바일 기준 ‘3위’안에는 들어가야 DB 유입을 수월하게 기대 할 수 있기 때문에 1,2,3등의 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현재 기준 1등부터 5등까지 예산이 상당하고 금액 싸움이 치열하기 때문에 골든타임 (09시~18시 기준)에는 1~2위 기준 최대 5.0만원까지 입찰 경쟁이 붙고 있어 더욱더 담당자의 역량이 중요합니다.
    클릭당 2.5만원 이상의 매우 비싼 입찰가이기 때문에 일 예산이 타이트하면 전략을 짜는 것이 상당히 애매할 수 있습니다. ex) DB단가가 7.5만원이라고 가정 했을 때 대략 7.5만원 정도 소진 될 때마다 1DB가 들어오면 너무나도 좋겠지만 이런 날은 많지 않으며 광고금액 30만원을 쓸 동안 0DB가 들어왔다가 30~50만원 쓸 때 갑자기 몰려오는 비슷한 경우도 상당히 많음. 예산이 적은 업체는 커트라인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조바심 + 광고를 꺼야할지 // 남은 금액 진행을 해야할지 판단하기가 매우 애매한 상황. 결국 그날의 광고를 끄면 -> 광고 효율 실패 / 광고를 계속 진행해도 예산이 얼마 남지 않아 그날 마감 될 경우도 광고 효율이 실패하기 때문에 예산을 가장 많이 고민하셔야 하는 파트입니다. 반면 예산이 여유 있으면 커트라인이 많이 남아있기 때문에 조바심 없이 쭉 순위권 진행 가능 -> 결국 최종 마무리때는 DB 유입 괜찮아지는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03. 중고차리스/장기렌트 사이트: 중고차리스 쪽의 경우 매입과 함께 가장 많이 문의를 주시는 파트이며 , 홈페이지의 성격에 따라 DB 편차가 있습니다. 중고차리스는 '매입' part 처럼 들어오는 키워드가 매우 한정되어 있어 , 일반리스 (ex_K5리스 , 아반떼리스, 자동차리스 등등) 키워드를 섞어서 나가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다만 일반리스 키워드의 경우는 '신차리스' 의 파트와 키워드가 겹치기 때문에 적절한 순위 배치와 키워드 그룹핑이 매우 중요합니다. 중고차리스파트는 리스키워드 + 중고차알선 키워드를 함께 쓸수 있기 때문에 성격이 다소 모호한 파트입니다. 특히 해당 업종은 DB 단가보다는 최근 계약 성사 여부에 따라 효율을 측정하고 있기 때문에 단가의 의미가 매우 많이 옅어졌으며 중고리스쪽의 경우 작년대비 입찰가가 2.5~3배 이상 올랐기 때문에 경쟁이 상당히 치열합니다. 따라서 현재 2023년 중반 기준 단가 부분에 대한 의미가 크게 없습니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달 Total 단가를 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흐름이 좋은 날 : 5.5~7.5만원 대
    #평균 : 7.5~8.5만원 대
    #DB 단가 10만원 이상 지속 : 광고 리뉴얼 및 점검
    중고차리스 뿐만 아니라 신차리스/장기렌트 쪽도 동일한 전략하에 진행이 가능하며 , 기존에는 해당 파트의 경우 입찰가가 낮아 (특히 중고차리스 쪽) DB 유입이 매우 수월했으나 최근 해당 파트로 진입하시는 광고주 분들이 많아 경쟁이 매우 많이 오른 상태입니다. 해당 부분 염두를 해두시고 광고를 진행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중고차리스 핵심키워드인 ‘중고차리스’ 키워드의 경우 현재 1,2,3위 기준 작년: 3500~5500원 / 현재 : 18000~25000원까지 경쟁이 붙은 상태)

    04. 신차리스/장기렌트 사이트: 해당 업종은 최소한 사이트의 퀄리티와 차량별 월 납입금액이 경쟁업체와 동급이어야 하며 경쟁업체보다 퀄리티가 낮거나 월 금액 표시가 다소 높을 시는 DB 유입이 힘든 업종입니다. 특히 과거에는 스크롤을 내리는 1페이지 형태의 저렴한 홈페이지로 DB 유입을 많이 시켰으나 최근 경쟁이 치열하고 중고차리스 쪽 파트가 일반리스 키워드까지 함께 점유하고 있기 때문에 상위 경쟁업체와 같이 홈페이지 퀄리티를 갖추고 + 각 국산/수입 차종 별 월납입금 및 옵션표 등을 홈페이지에 같이 기재한 후 검색광고를 통해 DB 유입을 진행합니다.
    가장 큰 장점은 위 홈페이지 부분이 경쟁업체와 동급 이상이라고 가정 했을 때 DB단가가 가장 작은 파트이며, 담당자의 역량만 받쳐준다면 광고는 원활하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장기렌트쪽은 자동차 관련 업종 중 중고차알선 키워드를 제외하면 가장 클릭수가 많은 키워드이 때문에 예산 소진이 가장 빠른 파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위 부분 충족이 됐을 경우 #4.5~6.5만원 대 일반적으로 나오는 업종이며 흐름이 좋고 경쟁이 없는 주말/공휴일의 경우 #3.5미만으로 들어가기도 합니다. 사이트의 퀄리티와 마케터의 역량만 잘 받쳐주면 자동차 업종 중에서는 가장 DB 수집이 쉬운 파트입니다.

    05. 중고차 할부 사이트 : 할부의 경우 “중고차리스” 파트와 성격이 비슷하며 1,2,3위 기준 1만원 ~ 2만5천원 사이 입찰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저신용자 관련하여 대부분 할부 파트는 진행하기 때문에 저신용/파산/신용회복 관련 핵심키워드로 진행합니다. DB단가와 성격 또한 중고차리스 파트와 매우 똑같기 때문에 할부 관련 사이트의 경우는 중고차리스 쪽의 내용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홈페이지의 경우 대부분 일반적인 ‘매입사이트’와 비슷한 퀄리티로 진행합니다.

    ▶기타 유의사항 : 네이버 / 다음 광고시스템에는 광고시스템 키워드마다 막대기가 있는데 , 이 막대기가 높을수록 타업체보다 입찰가를 낮게 놔둬도 높은 순위로 걸리게 됩니다. (품질지수라고 합니다.)
    저는 상당기간 연구 끝에 노하우를 통해 가장 많이 진행하시는 네이버 품질지수의 경우 업종을 가리지 않고 3~4일 안에 타업체와 비슷하게 품질지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일부 대행사처럼 2주 , 4주 절대 걸리지 않습니다. 요령과 특정 세팅을 통해 보통 4일 정도면 경쟁업체의 품질지수와 비슷하게 올라갑니다. 다만 초기 오픈 광고주의 경우 이 품질지수에 따라 효과가 매우 크게 나뉘기 떄문에 (동일 순위에 대한 입찰가가 최대 1.5배까지 차이가 남)  3~4일은 어느정도는 감안하고 진행하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아직 사이트 구축이 안되신 분들은 유선상 연락주시면 웹에이전시 (홈페이지 제작 업체) 연락처를 따로 드리겠습니다.  에이전시와 사전 조율하여 홈페이지를 만드시면 되며 , 현재 저와 가장 많이 진행하고 있는 I 사와 진행하시는 경우는 제가 홈페이지에 대한 부분까지 해당 에이전시 관계자와 연락하여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는 제가 직접 만들지 않으며 , 모든 부분은 웹에이전시에 권한이 있어 서포트만 해드리는 정도입니다.  입금도 웹에이전시에 하시면 됩니다.)

    ▶개인스케줄 및 하루 광고 진행 방식
    *평일 (영업 일) : 09시30분~17시30분 정상 컨트롤 / 응대 ,  이후 저녁 타임의 경우 미리 저녁 키값을 통해 공략하며 개인PC / 모바일로 필요시 컨트롤
    *주말 / 공휴일 : 10시 전 광고 오픈 등 특이사항 광고주에게 보고 , 이후는 외부에서 모바일로 조절 진행 , 평일처럼 피드백은 불가하나 지금까지 주말/공휴일에 특이점/컴플레인이 있는 경우는 전혀 없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정리 및 맺음말
    많은 광고주분들께서 저와 함께 진행했으며 , 현재도 다수가 진행하고 있는 이유는 명확합니다.
    저는 자동차 / 중고차관련 업종의 검색광고는 국내 가장 선호하는 마케터라고 증명 할 수 있으며, 이 부분은 주위 온라인광고를 진행하고 계셨던 동종업계 대표자들께 물어보시면 대부분 알고 있을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100%투명한 진행과 확실한 실력을 통한 철저한 광고주 케어가 가장 핵심입니다. 실력적인 부분은 위에서 설명한 내용과 커리어, 각종 라이선스, 학력을 통해 나타냈으며 특히 광고 부분은 담당자가 얼만큼 해당 부분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공부를 했는지 또한 중요한 부분입니다. 국내 마케터 중 석사 학위까지 코스를 밟은 담당자는 매우 희소하다고 자부합니다. 

    해당 부분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01. 광고 뿐만 아니라 홈페이지 부분도 신경써서 서포트 진행 (현재 저와 합을 많이 맞춰온 i 웹에이전시와 진행 하실 경우는 좀 더 다양한 홈페이지 케어 가능)
    02. 광고 컨트롤 + 응대  모두 본인이 직접 진행 (대부분 대행사는 컨트롤 어드민 / 응대 (영업) 직원 따로 분리가 되어 있어 의사소통이 힘듬)
    03. 일반 대리 / 사원 / 프리랜서가 아님.  총괄실장 / 대표로서 원활한 의사소통은 물론 높은 신뢰를 할 수 있음
    04. 자동입찰 솔루션 / 부정클릭 솔루션 / ip 대량차단 솔루션 / 그룹 대량 auto 등록  등 다수의 자체개발 솔루션이 있어 작업이 매우 빠름
    05. 효율이나 업계 정보에 대해 명확한 피드백 (타대행사처럼 영업식의 응대 / 무조건적인 효과 보장 등 달콤한 말로 광고주를 현혹하지 않습니다.)
    06. 개인 커리어 / 학력 / 지식 / 전문 자격 등 타마케터와 차별화 (최상단 개인 마케터 소개 참조)
    이상 관련 업종의 광고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드렸으며 언제나 광고주 여러분들의 성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명함 연락처 또는 자사 연락처를 통해 문의주시면 상담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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